제 5장 띄어쓰기
 
제 1절 조사
제41항 조사는 그 앞말에 붙여 쓴다. [해설보기]
마저 밖에 에서부터 으로만
이나마 이다 입니다 처럼 어디까지나
거기 멀리 웃고
제 2절 의존명사,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 및 열거하는 말 등
제42항 의존 명사는 띄어 쓴다. [해설보기]
아는 이 힘이다. 나도 할 있다.
먹을 만큼 먹어라. 아는 를 만났다.
네가 뜻한 를 알겠다. 그가 떠난 가 오래다.
제43항 단위를 나타내는 명사는 띄어 쓴다. [해설보기]
차 한 금 서 소 한 마리
옷 한 조기 한 연필 한 자루
버선 한 집 한 신 두 켤레 북어 한
다만, 순서를 나타내는 경우나 숫자와 어울리어 쓰이는 경우에는 붙여 쓸 수 있다.
삼십 제일 학년
1446년 10월 9일 2대대
16동 502호 1어학실습실 80원
10개 7미터
제44항 수를 적을 적에는 '만(萬)' 단위로 띄어 쓴다. [해설보기]
십이억 삼천사백오십육만 칠천팔백구십팔
12억 3456만 7898
제45항 두 말을 이어 주거나 열거할 적에 쓰이는 말들은 띄어 쓴다. [해설보기]
국장 과장 내지 스물 청군 백군
책상, 걸상 이 있다 이사장 이사들 사과, 배, 귤 등등
사과, 배 등속 부산, 광주 등지
제46항 단음절로 된 단어가 연이어 나타날 적에는 붙여 쓸 수 있다. [해설보기]
그때 그곳 좀더 큰것 이말 저말 한잎 두잎
제 3절 보조 용언
제47항 보조 용언은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하되, 경우에 따라 붙여 씀도 허용한다. (ㄱ을 원칙으로 하
          고, ㄴ을 허용함.)
[해설보기]
불이 꺼져 간다. 불이 꺼져간다.
내 힘으로 막아 낸다. 내 힘으로 막아낸다.
어머니를 도와 드린다. 어머니를 도와드린다.
그릇을 깨뜨려 버렸다. 그릇을 깨뜨려버렸다.
비가 올 듯하다. 비가 올듯하다.
그 일은 할 만하다. 그 일은 할만하다.
일이 될 법하다. 일이 될법하다.
비가 올 성싶다. 비가 올성싶다.
잘 아는 척한다. 잘 아는척한다.
다만, 앞말에 조사가 붙거나 앞말이 합성 동사인 경우, 그리고 중간에 조사가 들어갈 적에는 그 뒤에 오는 보조 용언은 띄어 쓴다.
잘도 놀아만 나는구나! 책을 읽어도 보고…….
네가 덤벼들어 보아라. 강물에 떠내려가 버렸다.
그가 올 듯도 하다. 잘난 체를 한다.
제 4절 고유 명사 및 전문 용어
제48항 성과 이름, 성과 호 등은 붙여 쓰고, 이에 덧붙는 호칭어, 관직명 등은 띄어 쓴다. [해설보기]
김양수(金良洙) 서화담(徐花潭) 채영신 씨
최치원 선생 박동식 박사 충무공 이순신 장군
다만, 성과 이름, 성과 호를 분명히 구분할 필요가 있을 경우에는 띄어 쓸 수 있다.
남궁억/남궁 억 독고준/독고 준
황보지봉(皇甫芝峰)/황보 지봉
제49항 성명 이외의 고유 명사는 단어별로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하되, 단위별로 띄어 쓸 수 있다.
         (ㄱ을 원칙으로 하고, ㄴ을 허용함.)
[해설보기]
대한 중학교 대한중학교
한국 대학교 사범 대학 한국대학교 사범대학
제50항 전문 용어는 단어별로 띄어 씀을 원칙으로 하되, 붙여 쓸 수 있다. (ㄱ을 원칙으로 하고, ㄴ을
          허용함.)
[해설보기]
만성 골수성 백혈병 만성골수성백혈병
중거리 탄도 유도탄 중거리탄도유도탄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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